조회 수 80 추천 수 0 댓글 2

2017년의 마지막, 제 18회 함께 자라는 부모모임 진행했습니다.

 

한 해를 마디맺음 하고 또 다른 한 해를 바라보는 시점이라 그런지 생애기획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누었습니다.

 

끝날 때는 소감도 공유했어요.

 

-내가 삶을 끌고 갈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고 지평이 넓은 사고를 갖게 된 것에 감사하다. 생애기획을 짜 보고 확신을 갖고 믿음을 갖고 살겠다.

-지금까지 우여곡절처럼 여러 경험을 해 왔다. '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삶'이 올해 목표였는데 이상하게 반대로 가더라. 그동안 다른사람의 기준에 맞추어 살아왔다면 이 틀을 깨보려고 했는데 너무 극으로 가서 힘든 면이 있었다. 하지만 극단적이지 않았더라면 틀을 못 깼을 것이다.

-말씀 들을 때 마다 어떻게 공부하는지 알 것 같다. 숙제는 부지런히 해야겠다.

-반 년 동안 많은 것을 배웠다. 사람들이 살아가기 위해 진정 바라봐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사는데 모순이 많구나.. 발견하고 깨가고 스스로를 기준으로 살아가는 것 자체가 내 삶의 사명이겠구나 하는 것을 느꼈다. 또한 스스로 결정하지 않으면 결정된 삶을 산다는 말이 와닿았다.

-교육 받을 때마다 부끄러운 마음이 든다. 매번 지키는 것이 잘 안 된다. 내가 가진 꼴에 대해서.. 결국 내 자신에 대한 돌아보기인데 그것이 잘 안 된다. 가슴뭉클한 것이 올라오는데 직접 겪고, 해 보면 또 안되고.... 더 노력을 하겠다.

-자신에 대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어서 좋다. 내가 가진 자원을 활용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낯설어하는 부분이 늘 있어서 지속적으로 나를 보고 안으로 들어가려는 성향을 벗어나 나가려고 하는 지지를 받았다. 감사하고 앞으로도 자기 자신에 대해 발견하고 나로부터 흐르는 시간으로 가도록 하고싶다.

-매번 들을 때마다 재미있어서 기대된다. 마음과 몸이 말랑말랑해지는 느낌. 나에게 내년의 키워드는 용기이다.

-배우는게 많은데 나 역시 숙제를 못해서.. 해야겠다. 최근 책에서 본 'mindfulness'라는 개념이 있는데 선입견을 갖지 않고 바라보는 것이다. 내용이 비슷하다는 생각이 든다.

-늘 같은 곳에서 빛처러머 이끌어주시는 선생님께 감사하다. 마음이 힘들 때 '~님 사랑합니다' 라고 말할 수 있는 힘이 있다.

-배운 것을 가져가며 스스로 지키려고 노력한다. 내년에는 그걸 기초로 아름다운 것들을 만들고 싶다.

-뭐가 옳은 가치인가 정할 때 말씀하신 것들이 도움이 된다. 그런게 없었다면 혼란스러웠을 것이다.

-같이 공부하고 배우고 그런 것에서 귀한 시간이다. 이번 시간에는 생애기획을 시작하는 설렘이 있었다.

 

봉화에서 서울까지 먼 길을 오셔서 가지고 계신 것들을 나눠주시는 민영주 선생님께 무척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함께 자라는 부모모임에 참여를 해 주시는 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모두 숙제를 열심히 해서 내년에 보는걸로^ㅡ^

 

DSC_0020.JPG

 

DSC_0029.JPG

 

DSC_0031.JPG

 

DSC_0032.JPG

 

DSC_0034.JPG

 

DSC_0037.JPG

 

DSC_0038.JPG

 

DSC_0041.JPG

 

DSC_0043.JPG

 

DSC_0044.JPG

 

DSC_0047.JPG

 

DSC_0051.JPG

 

DSC_0059.JPG

 

 

 

 

  • ?
    큰나무 2017.12.25 20:27
    함께 자라나는 부모모임을 통해 조금씩이나마 자람할 수 있게 도와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
    지성심 2017.12.26 10:35
    2014년도 가을부터 시작해온 부모교육이 어느덧 3~4년 세월이 흘렀네요.

    그동안 멀리서 올라오신 민영주선생님께도 깊이 감사드리고,
    꾸준히 참석해오신 부모님들께도 이 자리를 빌어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낙숫물이 큰 바위를 뚫는다는 옛말이 있듯이
    꾸준함은 성장과 보람이라는 선물을 안겨주는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더 변화된 새로운 모습으로 부모교육을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부모교육] 내일교육의 기초 이해

    지난주 토요일(5.11) 오전 10시부터 '내일교육의 기초 이해'라는 주제로 학부모교육이 있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2가지로 나눠서 진행했습니다. 첫 순서로, 산호선생님 진행으로 마음열기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자기소개 게임(4개 진실과 1개 거짓), 보드게임(텔레스트레이션), 드림리스트 써보기, 간단한 스트레칭 등으로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마음열기에 이어서 지성심선생님과 함께 본격적인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오늘의 마음날씨를 나누고, 이르름을 지어보았습니다. 태평양/맑은하늘 어머님은 "금빛"님으로 지으...
    Date2019.05.13 By내일새싹학교 Views69
    Read More
  2. 제 18회 함께 자라는 부모모임

    2017년의 마지막, 제 18회 함께 자라는 부모모임 진행했습니다.   한 해를 마디맺음 하고 또 다른 한 해를 바라보는 시점이라 그런지 생애기획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누었습니다.   끝날 때는 소감도 공유했어요.   -내가 삶을 끌고 갈 수 있겠다는 희망을 가지게 되었고 지평이 넓은 사고를 갖게 된 것에 감사하다. 생애기획을 짜 보고 확신을 갖고 믿음을 갖고 살겠다. -지금까지 우여곡절처럼 여러 경험을 해 왔다. '나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삶'이 올해 목표였는데 이상하게 반대로 가더라. 그동안 다른사람의 기준에 맞추어 살아왔다...
    Date2017.12.23 By산호 Views80
    Read More
  3. 학부모님들과 함께 한 생애기획

    지난 12.22일에는 열분의 부모님들을 모시고 생애기획을 하였습니다. 생애기획이 왜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눠보고, 내 인생의 곡선그래프도 그려보고, 올해를 돌아보고 새해를 계획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 분, 한 분.. 진솔한 얘기도 나누면서 가족생애기획에 대한 중요성도 잠깐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생애기획, 새해엶과 마디맺음, 가족생애기획 등.. 참 중요한 내용들이 많지만 이 자리에서는 직접 체험해보시는 시간을 갖으며 해마다 쌓여가는 부모님들의 생애기획을 기대하며 아쉽게도 마디맺음 하였습니다. 그 날의 짧은 경험을 ...
    Date2015.12.29 By내일새싹학교 Views95
    Read More
  4. 참밝음선생님과 함께 한 학부모 교육

    지난 11월 19일, 학부모교육 세 번째 시간은 ' 엄마가 된다는 것' 주제로 참밝음선생님이 진행해 주셨습니다. 일곱 분의 어머님과 함께 한 이 시간에는 임신, 출산, 태교와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처음 엄마가 되었던 그 시간으로 돌아가 힘들었던 것들은 어떤 것이었는지, 아이와 만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었는지를 떠올리며 하나 하나 적어보았습니다. 힘들었던 점들을 떠올르며 애쓴 자신에게 위로의 마음도 전하며 거울명상도 해보았고 예쁜 편지지에 사랑의 마음을 담아 자신에게 편지도 써보았습니다. 아이의 생...
    Date2015.12.09 By내일새싹학교 Views107
    Read More
  5. 하루선생님과 함께 하는 학부모교육

    지난 10월 8일, 내일새싹학교에서 진행하는 수업들을그럼 체험해 보실 수 있는 학부모교육이 있었습니다. 다음 날부터 3일 연휴라 많은 가정에서는 가족여행을 많이 가셨지요. 그 영향인지 그 날 교육은 가족같은 분위기로 소담스럽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적은 인원이었지만, 그날의 웃음소리와 열기는 여느때 보다도 아주 높았답니다.^^ 그럼 그날의 주요 장면을 한번 보실까요?
    Date2015.10.17 By내일새싹학교 Views98
    Read More
  6. 제3회 <자라나는 부모모임>이 있었습니다

    지난주 토요일(7.18)에는 <자라나는 부모모임>이 진행되었습니다.   내일학교 자람지도선생님을 모시고, 우리 학교 학부모님과 외부 손님 등 많은 분들이 참석한 가운데 평소에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자세한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행복님께서 3시간 동안 사회를 봐주셨습니다. 애 많이 쓰셨습니다~     처음에는 하얀마음님께서 궁금하셨던 내용인 '무의식에서 자유로워지고 생각을 객관화하는 방법'에 대하여 아주 자세한 설명을 들으며 문을 열었습니다.   이번 교육은 삶의 본질에 가까이 접근해가는 깊이...
    Date2015.07.20 By지성심 Views182
    Read More
  7. 제3회 내일부모교육 있었습니다

    올 겨울 들어서 유난히 추웠던 지난 주 목요일(12.18)에 학부모교육이 있었습니다. 한 달에 한 번씩 진행했던 교육이 어느새 세 번째가 되었습니다. 그날은 추운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자람과 배움의 열정을 일으키신 부모님들께서 자리를 가득 메워주셨습니다.  부모님들께도 응원의 마음과 함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연일 공사다망하신 중에도 멀리서 올라오셔서 교육을 해주시는 자람지도 선생님께 이 자리를 빌어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교육의 주요내용은 [어울림방] ---> [학부모공간] 에 올라가 있습니다. 요약해서 올려주...
    Date2014.12.22 By지성심 Views46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E1.8.1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