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206D035-6B5D-4BC0-916B-3361E287CF16.png

 

 

 

 

-내일새싹학교에서는 교육의 시제는 미래에 있다는 것과, 모든 아이들에게 고유한 다움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 교육활동을 합니다. 이에 아이들이 지닌 가능성을 발견하고, 확장하며, 드러내는 것이 교육과정 속에 녹아있습니다.

 

-아이들이 세상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양한 경험, 도전, 예절, 창조의 과정이 반복됩니다.

 

 

 

A3C682D2-CC32-497B-8148-99BF25118D8B.png

 

32983C8B-8B2A-46BC-A5EB-A718A08C2BB1.png

 

 

-교과 간, 학년 간 구분을 지양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프로젝트 수업을 합니다.

 

-새싹과정은 초등 1~4학년에 해당하며 안전한 보호와 배려 속에서 자산을 밝게 드러내고, 표현하며 마음껏 상상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둡니다.

 

-자람과정은 초등5~중등2학년에 해당하며 각자의 다움이 발현되면서 삼성, 감성이 주로 발달하며 다채로운 경험과 자기주도력, 팀워크 향상에 중점을 둡니다.

 

-진로탐색과정은 중등3학년에 해당되며 전인성 중에서 주로 이성적 지능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자아정체성 형성과 진로계발, 리더십 함양에 중점을 둡니다.

 

 

 

 

 

0BC5B00D-E799-4799-AA2F-2419C810E067.png

 

-개별담임제를 실시하여 새삼하게 관찰합니다.

-자람 DB를 이용하여 기록을 누적합니다. 자람DB를 바탕으로 학부모님들과 연2회 면담을 합니다.

-아이마다 그 시기에 필요한 요소를 찾고 채워지도록 돕습니다.

-아이들의 가능성을 꽃봉오리로 틔우도록 돕습니다. 

 

 

 

 

 

7973377E-597C-4FC0-AFA2-3C23CF09CC01.png

 

2BD23E94-4E72-4875-928D-F6A89B12BB2D.png

-철학: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가고 이해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나침반> 수업이 대표적입니다. 새싹과정은 놀이를 통해 솔직하게 자기 표현을 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감사, 칭찬, 위로, 격려를 하고 스트레스 발산 및 유연성을 기르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자람과정 이상은 <나침반>수업에서 스스로 존중, 사랑 훈련과 마음의 힘을 기릅니다. 또한 <정원 프로젝트>를 통해서 식물과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갖도록,  <김장 프로젝트>를 통해서는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진로탐색과정은 <코스코스>수업을 통해 과학적으로 밝혀진 사실들을 공부하며 세계를 확장합니다.

 

-인문학: 독서를 기반으로 생각과 공감의 범위를 확장하고 표현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둡니다. <Creator Prepare>수업이 대표적입니다.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가 포함됩니다. 새싹과정은 선생님이 책 읽어주기부터 시작하여 시, 성찰일기 쓰기, 근거를 들어 말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자람과정 이상은 여러가지 상황을 논리적으로 파악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합니다. 에세이를 쓰고 이야기를 만듭니다. <소나기>, <톨스토이 단편선>, <모모>, <꽃들에게 희망을> 등 다양한 문학작품을 읽습니다. 매년 아이들의 특성과 성향을 고려하여 책이 바뀝니다. 진로탐색과정은 고전을 읽습니다, 대표적으로 <셰익스피어 4대 비극>, <홍길동전>이 있습니다.

 

-팀워크: 급변하는 미래사회에서 다양한 환경에 대처하려면 개인의 능력을 바탕으로 팀을 이루는 것이 유리합니다. 내일새싹학교의 모든 <이동수업>은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작은 생활부터 역사기행, 아웃도어 까지 다양한 상황을 함께 헤쳐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새싹민주총회>를 통해 학생들의 힘으로 기준을 세워 해결합니다. <자람발표회> 또한 학생주도로 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대표적인 수업입니다.  꼭 특정 수업이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잘하는 것은 나누고, 어려운 것은 도움받는 문화를 만들어갑니다.

 

-코딩: 코딩적 사고를 익히고, 코딩을 통해 즐거움을 창조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자람과정 이상은 필수수업이며, 새싹과정은 아이들의 원함에 따라 진행합니다. 2020학년도에는 MIT의 미디어랩에서 만든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즐겁게 코딩적 사고를 익힐 수 있도록 돕습니다. 흥미도에 따라 프로그래밍 언어까지 배울 수 있는 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놀이, 요리, 체험 등 활동적인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진행합니다.

 

-텃밭, 목공: 실제세계에서 창조하는 경험은 고유의 기쁨을 느끼게 해줍니다. 자연에서 흙을 만지고 몸을 움직이는 것은 아이들의 심성과 뇌 발달에 도움도 줍니다. 내일새싹학교애서는 가능한 아이들이 자연에 나가 놀고 식물을 기르며 손으로 뭔가를 만들기를 바랍나다. 봄학기에 목공수업을 하고 봄~가을학기에 텃밭을 가꾸고 수확물로 요리를 합니다.

 

-미디어: 철학, 인문학, 팀워크를 바탕으로 영상, 사진을 활용하여 하나의 스토리를 만드는 수업입니다. 기본적인 영상편집과 촬영기술을 익히도록 돕습니다. 새싹과정은 다양하게 노는 것을 찍고 작품으로 만듭니다. 자람과정 이상은 스토리텔링으로 간단한 애니메이션, 영화 등을 만들어봅니다.

 

-경제, 역사, 미래: 겨울학기의 중요 프로젝트인 <생애기획>을 위해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래에 나는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자 준비하기 위한 경제 흐름, 역사, 미래 기술을 공부합니다. <미래탐구>, <역사기행>이 대표적인 수업입니다. 경제분야는 전문가를 초청한 특강을 활용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내일새싹학교는 상황에 따라 매년 교육과정이 바뀔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2020 학년도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의 큰 흐름이며, 세부적인 내용은 3월 말 <교육과정 설명회>를 통해 학부모님들께 자세히 공유드립니다. 입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월 1회 <학교설명회>를 통하여 공유드립니다.

 

 

 

 

 

 

 

 

XE1.8.1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