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6 추천 수 0 댓글 0


오늘은 어제 알아보았던 옥스포드 대학교와 쌍벽을 이루는 영국의 명문대학, 케임브리지대학교 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kynews-cambridge-cambridge-university_4132754.jpg

 

 

케임브리지 대학교는 1209년에 세워졌는데, 당시 영국 내 유일한 대학이던 옥스포드 대학교에서 교수 두 명이 마을의 여성을 살해한 혐의로 교수형에 처해지자 이에 대한 반발로 새롭게 형성된 것이 케임브리지 대학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옥스포드와 케임브리지를 묶어서 '옥스브리지'라고도 하는군요. 설립 이래로 유서깊은 라이벌이기도 하지요.

 

fixedw_large_4x.jpg

 

인문학이 강점인 옥스포드와 달리 자연과학의 최고 명문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뉴튼이 케임브리지 소속의 트리니티 칼리지 출신이니 더 설명이 필요 없겠지요? 트리니티 칼리지 옆에는 지금도 사과나무가 있는데, 뉴튼에게 만유인력을 발견하게 해준 그 유명한 사과나무의 후손이라고 합니다.

 

stephen-hawking-cambridge-tribute_759_cambridge-university_youtube.jpg

 

그 외에도 다윈, 맥스웰, 골턴, 에딩턴, 러더퍼드, 보어, 비트겐슈타인, 버트런드 러셀, 앨런 튜링과 스티븐 호킹까지, 말 그대로 자연과학 그 자체를 만들어낸 대학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지요.

 

- 위치

케임브리지 대학은 런던에서 차로 1시간 정도의 거리에 있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Google 지도.png

 


- 학제

케임브리지 대학도 영국의 대학이기에 3년제, 3학기입니다. 옥스포드처럼 31개의 칼리지 시스템으로 되어 있고, 각 칼리지는 생활과 공부, 학생선발권까지도 독립적으로 운영합니다.

 

15691564412_a9046d1ed2_o.jpg

 

킹스칼리지와 그 안에 있는 성당입니다. 학교가 말 그대로 문화재군요.

 

 

옥스포드에 교수와 학생이 얼굴을 맞대고 토론하는 튜토리얼이 있다면, 케임브리지에는 수퍼비전(supervison)이라는 커리큘럼이 핵심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교수와 1:1로 진행되는 '과외' 수준의 수업으로, 학생들이 많아지더라도 다섯 명을 넘지 않는다고 합니다.

 

mjs_supervision1-2048x.jpg

 

학생들은 교수와의 수퍼비전을 스스로 직접 준비해야 합니다. 강의에서 들은 내용으로 기초를 익혔다면, 그 다음부터는 학생 본인의 몫이라는 뜻이지요. 왠지 내일학교에서 진행하는 방식과도 비슷한 것 같군요. 


케임브리지의 입학사정도 옥스포드와 마찬가지로 학생의 개인사보다는 학업능력을 중시합니다. 옥스포드와 케임브리지 두 대학만 놓고 보면 차이점도 많겠지만, 미국 대학과 비교하다보니 유사점이 더 눈에 많이 띄는군요.

 

15688044551_91b4a22f3b_o.jpg

 

전체적으로 경영학이나 언론정보학과 같은 실용학문은 아예 과가 없고, 철학, 경제학, 수학, 자연과학과 같은 정통 학문을 중시한다는 점도 영국적인 부분입니다.


 


  1. 케임브리지 대학교 - 자연과학의 성지

    Date2018.05.30 By내일학교 Views56
    Read More
  2. 옥스포드 대학교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최고의 명성을 갖춘 학교

    Date2018.05.28 By민영주 Views5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E1.8.1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