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내일학교에서는 '진학'은 어떻게 되냐고 물어 옵니다. 

 

사실 내일학교에서의 모든 '커리큘럼' 과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향후 '진로 계발'과 '진학'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꽉 차 있습니다. 

 

'진로' 와 '진학'은 다른 개념이며, 내일학교에서는 '학생 진로계발'을 전문으로 한다고 이야기 해도 한국에선 생소한 개념인지..다들 낮설어 합니다.

 

그래서 '세계의 대학' 소개를 시작으로  매주 월-화  연재를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시야를 세계로 넓혀 살펴 보는 이유는, 어쩌면 전세계의 명문대학들이 한국의 여러 대학들 보다  내일학교로서는 더 쉽고 만만합니다. 이미 모든 과정이 그 명문들이 원하는 과정으로 충실하게 셋업되어 있기 때문 입니다.

 

돈이 많이 든다고 하는 미국대학도 알고보면 얼마든지 부모가 무리하지 않아도 보낼수 있는 길이 있고,  독일-프랑스 등의 명문대학들은 학비에 대한 국비 지원으로, 학생만 우수하면  얼마든지 배움의 길은 열려 있습니다. 학생들이 눈을 높이 들고,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의심않고, 한발한발 나아간다면..  언젠가 세계의 명문대학들에서 공부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 할 수 있을것이라 믿습니다.

 

- 내일학교 설립자 민영주

 

 

<옥스포드 대학교 University of Oxford>

 

 

Oxford-University-Circlet.svg.png

 


옥스포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는 영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1096년부터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대학'의 원형을 만들어낸 곳이라고도 할 수 있지요. 그래서인지 매년 전세계 대학랭킹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는 일이 많고, 1위는 아니더라도 항상 5위권 안에 위치하는 대학입니다.

 

 

- 위치

옥스포드 대학교는 영국의 '옥스퍼드' 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옥스포드 대학   Google 지도.png

 


옥스포드시는 런던에서는 90km 정도 떨어져 있는 곳으로, 옥스포드 대학교 말고도 여러 대학들이 포진해있는 대학도시지요. 전체 인구의 10%가 대학생이라고 합니다.

 

 

- 학제

옥스포드는 영국 대학이기 때문에 학제가 우리와는 좀 다릅니다. 1년 3학기, 그리고 3학년제로 운영이 됩니다. 영국인 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인재들이 모여드는 자타공인 최고의 학교이며, 같은 영국의 케임브리지 대학과는 오래된 라이벌입니다. 옥스포드와 케임브리지는 동시에 지원하는 것이 불가능하기에, 최상위권 학생들은 두 군데중 한 군데만을 택해서 지원하게 됩니다.

 

옥스포드의 학제는 매우 특이한데, 38개의 칼리지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과대학과는 개념이 달라서, 칼리지에 소속된 학생들은 수업도, 기숙사도, 도서관도 모두 함께 쓴다고 합니다. 마치 '해리포터' 시리즈의 기숙사와 비슷하다고 할까요?

 

01journeys-span-articleLarge.jpg


옥스포드 대학교 내의 Keble College의 다이닝 룸입니다. 정말 해리포터 같지요?

 

옥스포드 교육의 특별한 점은, '튜토리얼tutoria'이라는 제도입니다. 교수 한 명과 학생 두세 명이 함께 하는 소규모 수업인데, 자신이 소속된 칼리지 내에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교수가 던져준 주제로 에세이를 쓰고, 수업시간에는 만나서 본인이 쓴 에세이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식입니다. 

 

Tutorial BvE_0.JPG

 

미국의 탑클래스 대학에 갈 수 있음에도 굳이 옥스포드에 지원하는 학생들은 이 '튜토리얼'을 위해서라고 하는군요. 세계적 석학과 마주앉아 자신의 전공 분야에 대해서 진지하게 토론할 수 있는 기회가 무엇보다도 성장과 배움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겠지요.

 

 

- 대학문화

또한 옥스포드는 토론문화로도 유명합니다. 수업시간 뿐만 아니라 휴식시간, 식사시간에도 끊임없이 토론을 하는 곳이 옥스포드입니다. 매주 목요일이면 옥스포드 유니언(Oxford Union)이라는 곳에서 저명한 학자와 정치인, 유명인들이 와서 토론을 하는 문화도 있습니다. 

 

IMG_7772.jpg

 

옥스포드 유니언에서 열리는 포멀 디베이트(Formal Debate)에서는 모두 정장을 입고 와서 디베이트를 진행합니다.

 

 

- 학생을 뽑는 기준

이처럼 전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그리고 최고의 대학이라는 자부심이 있어서일까요? 미국 대학들이 입학 사정에서 여러 외부 활동을 고려하는 것에 비해, 옥스포드는 학업 능력 그 자체를 더 중시한다고 합니다. 

 

 

미국 대학의 에세이가 주로 자신의 성장배경, 자신이 역경을 극복했던 스토리 등 그 사람의 개인적인 삶에 중점을 둔다면,

영국 대학의 에세이, 특히 옥스포드에서는 왜 이 학문을 전공하고 싶은지, 어떻게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그 분야를 공부하기 위해 어떤 수업을 들었으며, 어떤 책을 읽었는지를 주로 본다고 합니다. 외부 활동 역시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군요.

 

 

그래서인지 입학시 인터뷰도 그 학생을 가르칠 교수가 직접 하게 됩니다. 미국 대학이 학업 역량보다는 '우리 학교에 잘 맞을 학생인가?'를 본다면, 옥스포드는 학생의 학습적 역량을 직접 1:1로 면접을 통해 검증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면접 중에서는 답이 없는 질문을 던지는 경우도 있어서, 답을 아는지 물어보기보다는 학생이 가지고 있는 분석력과 문제 해결력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이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튜토리얼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실제로 그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미리 평가해보는 자리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 출신 동문

옥스포드는 역사도 오래되고 워낙 최고의 대학으로 정평이 난지라, 동문을 세아리는 것도 보통 일이 아닙니다.

 

b_oxonianportraits.jpg

 

이렇게 엄청나게 많다고 하는군요.

 

 

 

막연하게 유명한 대학이라고만 알고 있었던 옥스포드인데, 이렇게 뜯어보니 미국 대학과는 비슷하면서도 다른 학풍이 있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내일학생들이 국내의 대학이나 진로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에서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서 세계의 대학들을 살펴보면 좋겠군요.

 

cambridge.jpg

 


'세계의 대학' 시리즈는 각국의 명문대학을 중심으로, 다양한 개성과 역사를 갖춘 대학들을 살펴보게 됩니다. 대학의 학제, 특화된 학문, 학풍과 지역적 특성을 두루 살펴볼 것입니다.

 

 

* 내일은 옥스포드와 쌍벽을 이루는 케임브리지 대학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케임브리지 대학교 - 자연과학의 성지

    Date2018.05.30 By내일학교 Views113
    Read More
  2. 옥스포드 대학교 -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최고의 명성을 갖춘 학교

    Date2018.05.28 By민영주 Views23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E1.8.1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