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6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 이 정원을 만들기 전

이 정원을 만들게 된 이유는 당연히 매년 마다 돌아오는 학교의 프로젝트이다. 당연히 안할 생각은 없었기 때문에 지금이 정원이 한 것이다. 만약, 내가 정원 수업이 싫었다면 다른 프로젝트가 있어야 했다. 나는 더 복잡해지기는 싫었다. 그렇다고 또 억지로 한 것만은 아니었다. 이 정원을 하고 싶었던 이유도 있다. 바로 그것은 첫 번째 정원도 처음으로 시도해보는 나만의 새로운 도전이라고 생각을 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두 번째 내 정원을 만들어보고 싶었기 때문 인 것도 있다.
그리고 하얀하늘님과 내가 같이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하셔서 우리는 같이하게 되었다. 도전을 해서 좋았지만 정원기획서등의 작업을 생각하니 좀 어려울 것 같기도 했다. 시작은 긍정적이게 시작을 했다.

 

 

2. 이 정원을 하면서

이번 정원 수업은 작년하고는 차원이 달랐다. 작년에는 조수로 도와주기만 했지만 주제정하기 그리고 기획서 쓰기 그리고 식물 고르기 까지 어마, 어마 할 정도로 할 일이 많았다.
주제는 하얀하늘님과 내가 말하면서 의견을 많이 내서 결정을 했다. 우리 둘 다 찬성한 생명 건강 정원이 이때 만들어진 이름이다. 주제 고르기 가 끝났으니 바로 기획서 쓰기로 넘어갔다. 목표도 생각하고, 작물도 생각하고, 설계도도 그리고 다시 그리고 다시 그리고 계속 다시 그려서 좋은 위치를 잡게 만든 설계도를 만들었다. 매우 힘들었지만 힘을 내어서 결국 만들었다! (그런데 이런 말이 있었다.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것이 아니다. 역시나 끝나지 않았다. 기획서 1차 완성했지, 정원이 완성된 것은 아니다.) 그렇다. 아직 기뻐하기는 이르다. 아직 1차 완성이었지 기획서 통과는 못 받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피드백을 받았고 그것에 대한 것을 또 찾아 썼다. 그리고 통과를 겨우 받은 후 (기획서 통과는 사실 우리보고 그냥한번 해 보라고 통과를 해 주신 것이다.) 우리는 꽃을 사고 자리를 잡고, 심었다. 그래도 이날에 많이 해서 많이 진행이 되었던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날에는 페인트칠을 했다. 페인트칠은 정말 극한 작업이었던 것 같다. 옷에 묻고 계속 칠하고 칠한 곳 위에 칠하고 또 위해 칠을 했다. 계속 페인트질을 하는데 어떤 분이 노란 페인트 남을 것 같은데 안쪽에도 칠하지 그러냐고 말하셔서 우리는 안쪽도 칠해 보았다. 노력해서 안쪽을 꼼꼼히 칠하고 보니깐 정말 화려해지고 느낌이 밝아졌다. 그렇지만 안쪽이어서 흙 때문에 걱정이 되기는 했었다.
그리고 우리는 결국 정원완성이 되었다! 나의 생각을 정원에 옮기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인 것 이지만 우리는 성공했다. 만들면서 나도 잘 만들었다고 생각할 정도로 잘 만든 것 같고 노력만큼 보람이 느껴지는 것 같다. 빨리 싹이 나왔으면 좋을 것 같다.

3. 앞으로는

앞으로는 지금 정원에 식물이 적으니깐 심어 놓은 씨를 잘 기르고 싶다. 그리고 식물을 잘 관리 했으면 좋을 것 같다. 그리고 허브들은 여러해살이이기 때문에 다음해에 쓸 수 있도록 가을정원이 끝나면 실내로 들여다 놓아야 될 것 같다. 다음부터는 풍성하게 자리를 잘 썼으면 좋을 것 같다.

 

 

4. 보안할 점

1) 문제

첫 번째는 정원 벽면을 꾸밀 시간이 없어서 꾸미지를 못한 것
두 번째는 정원벽면에 주제를 못 쓴 것
세 번째는 식물이 많이 없어서 허전해 보이는 것
네 번째는 부제가 건강인데 열매가 안 열린 것

2) 해결방법

첫 번째는 집에 있는 물감으로 칠한다.
두 번째는 마찬가지로 집에 있는 물감으로 쓴다.
세 번째는 식물을 사서 더 심는 것과 시간이 지나서 씨가 나오기를 기다리는 것
네 번째는 마찬가지로 기다린다.

 

 

5. 알게 된 점

정원 수업에서 정말 하기 싫은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바로 기획서 쓰기이다. 기획서는 먼저 하기 싫었던 게 식물조사를 꼭 다 해야 되는 것 때문이기도 하고 쓴 것을 통과 받아야 되기도 해서하기 싫지만 발표를 해야 한다는 것이 너무 싫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막 진짜 하기 싫은 것도 아니다. 그렇지만 나는 이 기회와 동시에 기획서를 통과 받고 발표도 잘 되서 하기 싫은 것이 줄었다.
그리고 기획서 만들고 나서 알게 되었던 것인데 기획서에 빠진 것이 너무 많았다. 다음부터는 한번 자세히 보고 또 봐야할 것 같다. 그리고 이 정원을 만들고 나서 배운 것인데 우리가 노력을 많이 해서 정원을 가꾸었더니 그 노력만큼 나에게 보람이 느껴지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우리정원에 씨를 심었더니 빈공간이 많아서 처음에는 허전해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시간이 없어서 이번에는 급한 데로 만들었지만 빈 공간에는 꼭 식물을 더 심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에 크게 알게 된 것인데 시간이 촉박할 때는 주변사람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다.

 

6. 총 소감

처음 정원을 하게 되었을 때는 그냥 주제 아무거나 정하고 그것과 관련된 식물을 심는 간단하게 하는 것인 줄 알았는데 주제를 왜? 이 주제를 했는지에 대한 것도 써야하고 왜? 이 식물을 심었고 왜? 이렇게 디자인 했는지에 대한 것도 찾아봐야 되서 생각보다는 어려웠다. 처음 시작할 때는 바쁘지 않았고 그때 좀 더 빨리 시작했다면 좀 더 화려했을 수도 있었을 것 같다는 게 너무 아쉬웠고, 씨를 뿌린 곳에는 지금 너무 허전해서 아쉬웠다. 그리고 모종을 잘 안 팔아서 심을 식물을 못 심어서 아쉽기도 했다. 그리고 우리가 기획서 쓰는데 시간을 많이 잡아먹어서 실행 할 때 시간이 좀 빡빡했었던 것 같아서 기획서 통과를 좀 더 빨리 받았으면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번 정원 수업은 도와주는 것이 아니어서 내가 생각해서 만드는 것 이어서 좀 어렵기는 했다. 정원 수업을 하고나니 다음 정원 수업 생각할 때 부담감이 덜 해진 것 같다. 이번 정원 잘 되었으면 좋겠다.

 

 

7. 비용

1) 총 비용: 87000원

2) 각 비용

산 곳

이름

수량

개당

비용

강서 화훼집하장

오이고추 모종

3개

1000원

3000원

고추 모종

4개

1000원 (250원)

4000원(1000원)

방울토마토 모종

8개

250원

2000원

블루베리 모종

1개

7000원

7000원

안개꽃 모종

1개

7000원

7000원

과꽃 모종

4개

3000원

12000원

맨드라미 씨

1개

300원

300원

과꽃 씨

1개

300원

300원

상추 씨

1개

1000원

1000원

꽃에 앉은 나비

지지대

15개

400원

6000원

레몬타임 모종

2개

4000원

8000원

애플민트 모종

2개

4000원

8000원

스피아민트 모종

1개

4000원

4000원

세아 페인트

외부수성 페인트

4L

16000원

16000원

로러 통

1개

2200원

2200원

로러

1개

2200원

2200원

4개

1100원

4400원

장숙염님 농장

끈끈이 대나물 모종

12개

0원

0원

 

 

i.JPG

 

j.JPG

 

k.JPG

 

l.JPG

 

m.JPG

 

n.JPG

 


XE1.8.1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