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813 추천 수 0 댓글 0

tyle-rdx-1.png

 

'철학이 있는 정원'

 

올해 내일학교 손바닥정원 수업의 주제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철학'이란 무엇이며, 그 '철학'이 있는 '정원은 어떤 것일까요?

 

 

2018/3/28 내일학교 Place C, 민영주 선생님(내일학교 설립자) 강의 중 발췌

 

 

tyle-rdx-2.png

 

 

"고등어가 철학을 할까요? 멍멍 짖는 개는? 아마도 어렵겠죠. 과학자들이 추측하기를, 거울을 보고 자기 자신을 인식하는 동물은 생각할 줄 아는 능력을 가졌다고 해요. 많지 않아요. 돌고래, 까마귀, 침팬지? 그리고 사람이죠."

 

 

tyle-rdx-3.png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약간의 생각을 하는 것을 넘어서, 일관성을 가지고 집중을 할 수 있는 지능을 가져야 비로소 사색을 한다고 할 수 있겠죠. 그 사색이 깊어져서 자신을 성찰할 줄 알고, 세상을 관찰할 줄 아는 존재가 진리에 대해 더욱 사색하고, 그 사색의 결과를 삶에 반영하는 삶. 그것이 바로 철학이 있는 삶입니다."

 

tyle-rdx-4.png

 

 

"사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누군가의 사색으로 만들어진 곳이에요. 민주주의도, 공산주의도, 자본주의도 모두 누군가의 깊은 사색이 행동으로 바뀌면서 실현된 결과죠. 불교와 기독교, 유교와 도교도 마찬가지예요. 누군가가 철학을 삶에 실천했고, 그 삶이 문화가 되고, 문화의 바탕 위에서 문명이 생긴 거지요. 이렇게 보면 철학이 정말 중요하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것이니까."

 

tyle-rdx-5.png

 

"한국 사람들도,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상복을 입고 아이고 아이고 하면서 곡을 하지요. 꼭 안 그래도 되는데. 우리가 유교철학이 만들어낸 문화 속에서 살고 있어서 그래요. 때로는 그런 철학들이 우리 삶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구속하기도 하지요. 따라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의 철학이 있어야 해요."

 

tyle-rdx-6.png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다양한 철학들이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고, 내가 더 자유로워지고, 행복하게 되면서 성장할 수 있을까. 그걸 찾아내는 것이 철학을 하는 과정이에요. 그것을 통해 새로운 문화와 문명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도 모르지요."

 

tyle-rdx-8.png

 

"여러분을 구속하는 것들은 편안하고 익숙하게 느껴지기도 해요. 그래서 더 벗어나기 어렵지요. 최초로 바다를 탈출했던 물고기를 생각해보세요. 지금 내가 사는 이 바다가 전부가 아니야! 하고. 그 물고기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 아니겠어요?"

 

"철학이 있는 정원은, 여러분의 삶에 이미 영향을 주고 있는 철학, 벗어나고 싶은 철학, 여러분이 새롭게 만들어가고 싶은 삶에 대해서 생각할 때 비로고 가능해져요."

 

tyle-rdx-9.png

 


손바닥정원

한 평의 작은 공간에서 만드는 나만의 정원!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3 2018 철학이 있는 정원 [첼시 & 쇼몽 디자인 연구] 우리가 하면 더 잘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날) file 내일학교 2018.03.29 198
» 2018 철학이 있는 정원 [강의기록] 철학이 있는 정원이란? file 내일학교 2018.03.29 3813
1 2018 철학이 있는 정원 2018 손바닥 정원 주제: 철학이 있는 정원 file 내일학교 2018.03.28 297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E1.8.13 Layout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