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팀 논의기록

 

 

 

기록자: 성경준

 

패밀리팀 일주일간의 토론논의 기록을 경준학생이 도와주었습니다. 이야기의 요약과 비약이 많이 되었지만 처음해보는 토론수업에 학생들의 어려운 말들을 기록하려고 애썼습니다. 

 

 

 

2016/12/16 금

 

민주주의나 자본주의나 둘 다 인간을 위해 만들어진 정치 시스템이다.

인간을 위해 전제함

신 자유주의: (정부가 경제에 개입하지 않는 것) 기업 하나하나에 인격을 부여하여 그들의 자유를 보장해줌

[ex)하늘보람님이 사업을 하고 있었는데 잘됨. 하늘보람은 엄청 노력을 함, 하지만 번 돈의 대부분을 세금에 떼임] 

밝은해: 세금을 좋은 곳에 쓴다 해도 억울하다.

 

하늘바람: 세금을 많이 걷어도 억울하지 않다. 

 

기업: 기업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이며,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초로 하여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독립적인 생산경제단위를 이루고 있다.

 

사회민주주의: 정치인을 뽑는 데는 민주주의적으로 뽑지만 경제적으로는 사회주의적으로 한다.(덴마크)

 

선생님 것을 보면서 어려운 점: 박애, 우중 정치 등의 용어

 

공존의 의미: 두 가지 이상의 사물이나 현상이 서로 도와서 함꼐 존재함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공존?

사회민주주의는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회주의와 민주주의를 합쳐서 만든 것

 

복지부분에서는 사회주의 .

사회주의가 망한 이유: 사람들이 일을 안해서이다. 

민주주의는 덜떨어진 사람들이 많으면 시스템이 제대로 못 돌아간다.

 

자유추구 시간...

 

정리:

 

하늘보람: 저는 모르는 단어 찾아 봄 텔레 그램을 보고 박애라는 단어와 그런 것을 찾아보고 그 후에 아까 했던 그 궁금한 것 이라든지 그런 것을 좀 이해가 잘 안가가지고 검색해서 찾아보고 공책에 적어 보았다

 

하늘바람: 다큐 영화 보다가 잠듦 :핵심적인 것: 현대 미국에서 필ㅇ요한 것을 마이클 무어가 가져감 사람들이 개인주의에 빠져 있는 것을 꼬집는 여화 차별 없이 여자 3명 2분 동안 미국한테 해주고 싶은 말을 하라 하는데 돈을 받았다고 한다. 미국과 한국은 다를 게 별로 없기 때문에 많이 들었었고 현재 자본주의에서 나온 개인주의가 커져서 그런 것들을 많이 알아봄 그 다큐를 보고 많은 것을 알았다.제일 큰 문제는 민주주의 위의 자본주의가 있다. 그런 사람들에 대해 회의감 들음

 

밝은해 : 미래 사회의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공존할 수 있다면 미래의 우리가 어떨지 사회가 어떨지 저 사람이 정말 변할지 스스로 질문을 했다. 일단 우리나라 자본가들이 너무 많은 권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 저 사람들이 바뀌지 않는 한 우리들이 힘들어 질 것이다. 상황을 바꿔 보려고 세월 호 때 자신의 몸에 불을 질러서 분신을 한 사람도 있었음. 사람들의 시선은 좋지 않았음. 이런 사람들이 변할지 궁금했음 하지만 사람들을 변하게 하는 힘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심지어 그런 교육 까지도 힘 있는 사람들을 불러서 바꾸려하는데 과연 변할까 궁금하였다. 이 주제는 인류가 변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하지만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공존이 안 되었다. 새로운 체제가 나와야 한다.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인류를 위해 만들어 졌지만 기본 전제 가 다르다. 미래에는 다른 혁명을 기대함. 미래를 파악을 할 필요가 있음 조선시대에도 막장 같은 일도 있었음 .지금의 민주주의로는 자본주의와 공존이 불가능. 시민들이 바뀌고 지금 민주주의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되야 함. 지금 민주주의는 지켜져야 할 것이 지켜지지 않음. 대한민국의 법에는 그런 것 같지만 않음. 민주주의는 자본주의와 공존이 되려면 업그레이드해야 함. 

 

꿈: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되면서 농촌에 있었던 사람들이 도시로 올라가자 노동자와 기업가라는 계급이 나눠지면서 자본주의 탄생 .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을 봄 민주주의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 졌는데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공존할 수 없다.

 

(하늘바람님의 밝은 해님 일기 낭독)

 

패밀리 팀 일정 조정.. 

 

마무리: 미래사회가 어떨지 공부해야한다.

 

저녁 정리.

하늘바람: 다양한 것을 공부하기위해서 신자유주의를 공부함 레이건과 대처라는 사람에 대해 알아봄. 신자유주의를 알아보는 사람은 끝이 안 좋다. 대처는 영국에서 0장례식 하는 것을 반대함 . 신 자유주의는 개인주의로 이끌려 갈수 있는 위험한 체제이다. 신자유주의를 요구하는 사람들은 인간은 놔둬 보는 것이 좋은 것 같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음. 자유방임주의보다 한층 더 들어간 체제. 우리나라도 신자유주의로 살짝 들어감 (기업들 때문이다). 신자유주의로 인해서 IMF 외환위기가 더 빨리 극복 되었다. 2008년 부시정권 최대 규모의 삽질 국방예산을 줄이고 이라크에서 군을 빼고 isis를 키움 이 일로 인해서 보이지 않는 손이 없다고 함. 

 

하늘보람: 민주주의랑 자본주의에 대한 다큐를 봄 (어려움), 하바님이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알려줌 민주주의는 이해함 하지만 자본주의는 이해하기 힘듦. 더 공부해야 함

 

자본주의 생기기 이전의 세대: 기업(생산 업체)이 없었음 각자 집에서 생산하여 사용 

자본주의 생기고 난 후의 세대: 기업가들이 나옴 생산 공장의 등장

물질 만능주의로 인간 소외 현상이 일어남 인간의 복지를 기계가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를 위해 인간이 희생 하는 것으로 바뀜. 인간의 존엄성 무시한다.

 

2016/12/17 토

 

오전 공부 공유 시간

밝은해: 새벽에 일어나자마자 ‘자본주의‘라는 다큐를 봄 현재 세상에서 자본주의는 나쁜 것 인가 라는 생각이 들지만 객관적으로 생각해볼 땐 자본주의가 등장한 후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남 평균 소득이 1배 이상 증가 자본주의를 없애자고 하자는 경제학자들은 없고 고치자는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음 . 우리들의 행복지수가 늘어났는지 생각해봄. 소득이 늘어난다고 해서 행복은 높아지는 것이 아님. 자본주의는 나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함.

자본주의의 가장 큰 문제는 빈부격차가 심함 미국의 상위 1%가 나머지 99%보다 합친 소득이 높음. 불평등한 사회의 발생 민주주의와 대립 됨 . 자본주의의 또 다른 문제점은 돈이다. 돈을 더 중시하는 가 인데 정치하는 사람 이 사람을 더 중시하였으면 지금 최 순실 사태가 이러나지 않았을 것. 매슬로의 인간의 5단계 욕구 가있는데 지금우리 상태는 3단계 까지만 이루었다고 생각함. 청소년 자살률 1위에 이유는 자본주의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일어난 일이라 생각함. 물질만능주의도 자본주의에서 변질 된것이라 생각함. 선생님이 보내주신 민주주의의 보편적 가치를 읽어보았는데 한국은 정의에 대한 이념이 아직 아니라고 생각함.

자본주의도 조금씩 점점 진화할 것이라 생각함. 매년 뇌물로 추정되는 금액 이 한화로 1180조로 추정됨. (경제포럼에서 나온 통계.) 어떠한 경제학자도 단순히 자본주의를 없애야 한다고 하지 않음. 좀 더 우리 미래에 대해서 인간이 나아갈 방법을 생각해봄. 유럽의 사회민주주의 심오함, 

 

꿈: 2011년도 새 누리 당의 교과서의 민주주의를 자유민주주의로 바꾸려하다 논란이 된 적이 있음. 헌법에 위배되는 일을 함. 문제가 우리나라가 단순히 이것을 채용하지 않아서 가 아니라 국민이 정치인들을 믿지 않음. 고로 사람의 문제이다. 그리스 파산이 일어난 이유가 복지를 많이 해서라는데 이를 반박할 자료를 찾아봄. 그리스의 파산이유는 연금제도 때문이다. 국민 총생산은 증가 하였지만 급여가 배분이 고르게 되지 않아서이다. 애초에 연금제도 설계가 잘못되어있음.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공존할 수 있는 이유 찾아보기

 

저녁 정리

 

사회민주주의는 자본 시스템인가 정치 시스템인지 의문이 듦

 

하늘바람: 현재의 한국이나 미국의 자본주의로는 민주주의와 공존을 할 수 없다.

ex) 토요일 포럼에서 언급된 공장에서 일하던 사람들.

지금 현재의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목적이 다르다. 자본주의라는 것에 제한을 줘야한다.

현재의 한국이나 미국에 자본주의를 변화를 시켜야 한다. 또 인간이 바뀌지 않는 한 민주주의는 발전하기 힘들다.

 

지금의 자본주의가 악한이유: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변화한 것 이다‘라는추측: 근거 예전에 인간이 유인원일 때 살아남기 위해서 큰 이빨, 날카로운 손톱을 가졌지만 점차 필요 없어지자 저절로 사라짐.

 

저녁 개인공부 정리

 

하늘바람: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발생과 성장을 공부함.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공통점은 계속 변화하는것이고 그둘중 하나라도 완성 된게 없다.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에 문제를 느끼게 됨

사람들은 계속 불평등과 빈부격차를 느끼게 되자 사람들이 바꾸려고 함. 프랑스 혁명 때 즈음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발달. 자본주의를 통해서 무엇을 얻었는지 민주주의를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알기 때문에 그것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함. 

자본가들은 언론을 조종하니 시민들은 우중할 수밖에 없다. 스웨덴은 이케아라는 기업이 망했을때 학교 교육부터 바꿨지만 우리나라는 기업이 학교도 조종할수 있어서 망할 위험이 있다.

 

2016/12/18 일

새벽 생각 정리

 

하늘보람: 민주주의 다큐프라임 1 편을 봄 ‘국가의 권력은 시민으로부터 나온다.’를 보았고. 자본주의의 역사나 그런 것들을 보았지만 아직 잘 이해가 안되었다. ‘자본주의와 민주주의가 공존할 수 있는가?’에는 아직 잘 이해가 안되었다. 

 

꿈: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자유민주주의는 사회민주주의와 충돌하는 것이 아니다, 경제영역에서 사회민주주의와 상호 보완하는 시스템이다.”라고 서울대 교수가 말했었다. 헌법상으로 노동자에 대한 복지에 대해 나와 있는데, 기업이나 국가는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로는 지금의 자본주의를 못 바꾸지만 미래에 혁명을 일으켜서 바꿔야 할 것 같다. 

 

밝은해: 사람들이 원하는 건 민주적 사회지만 사회에서 정작 바뀐 것이 없어서 방법을 생각해 보았는데. 민주적인 사상을 끌어 올리려면 시민들이 민주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어야 한다. 공존할 수 있다 없다는 시민들이 정치에 대한 관심과 민주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에 따라 바뀔 듯하다. 민주주의 가장 큰 베이스는 주권이다. 자본주의는 민주주의적인 시민들에 의해 저절로 바뀔듯하다. 독일은 실패를 해도 다시 시도할 기회를 많이 줌 그만큼 복지를 많이 해준다. 인간은 예전에 비해 턱이 작아지고 뇌가 커졌다고 한다. 그만큼 인간은 시스템에서 잘 살아 올수 있었는지 알 수 있다.

 

하늘바람: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이러한 제도들이 국민에 의해서 분배된다면 과연 자본가들이 이끌어가는 세상에서 더욱 분배가 잘될까 의문점 이 듦. 민주주의 역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자아실현의 욕구와 시민의식이 높으면 민주주의 사회를 더욱 좋게 만들 수 있다. 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사람들이 돈에 대한 것에 의식이 달라지면 바뀔 수 있다. 사람들이 돈을 추구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생각함. 자본가들이 정치에 참여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 지금 사회에서는 시민들이 돈보다는 시민의식이 더욱 깨어 있어야한다. 사람들이 무엇에 관심을 두는 것에 따라 발달이 늦어지고 빨라진다. 우리는 우리의 세금을 국가가 어디다 쓰는지 알수 있어야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우리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돈 밖에 생각을 하지 못 한다. 이러한 것이 바뀌어야 한다.

-----------------------------------------------------------------------------

우리나라의 재벌형식의 기업 시스템이 바뀌어야 한다.

우리나라 자본가들은 사람들의 기회를 뺐으면 안 된다. 

 

하늘바람: 자본가들은 우리 교육까지 꿰고 있고 시민들의 기회를 뺐고 있다.

 

밝은 해: 자본가들은 교육까지 꿰고 있긴 하지만 시민들의 기회를 뺐는 것은 맞지 않는 표현이라 생각한다.(?) 우리들이 벌어들인 돈이 기업한테 가고 있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함

 

하늘바람: 기업에 능력이 커진 것도 문제가 있다. 또 돈으로 기회를 창출하는 것 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자본가들은 자신만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기회를 약탈하고 있고 그것을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또 우리나라 사회 자연스레 들어간 문제를 알고도 방관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 만약 자본가들이 인문학을 공부했다면 이러한 일은 안 일어 날수 있었었다. 

 

민주주의가 애초에 발전을 하려면 시민들의 의식을 발전시켜야 함

 

자본주의에 제한을 두면 발전하기 힘들다. 

 

밝은해: 우리나라의 구조에서부터 자본주의문제가 들어난다. 

어느 나라건 자본주의는 존재함. 

 

꿈: 자본주의는 개인의 이기심 때문에 돌아가는 것인데 그 돈이 사회로 돌아간 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 

덴마크는 세금에 대한 우리나라와 다른 관점으로 보고 있다. 덴마크 사람들은 돈도 중요하지만 돈보다 더 중요한 것도 많다고 생각함. 

덴마크가 자본주의인가?

 

 

하늘바람: 덴마크는 자본주의이다. 왜냐하면 자신이 원하는 기업을 만들 수 있고 개인의 이윤을 벌어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굳이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나눌 필요는 없다. 개인들의 기업에 대한 자유를 주었지만 벌어드린 이윤에 대한 세금을 걷어 분배한다. 

덴마크는 복지 자본주의를 따르고 있고 민주주의와 사회주의가 합쳐진 조화이다. 자본주의고 민주주의고 고정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지금도 계속 변하고 있으니 공존할 수 있다. 변함으로 써 공존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에서 자본주의는 이러한 모습을 뛸까?. 자본가들이 보통 시민들의 기회를 뺐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나 미국이던 지금은 사람보다 돈이 우선 시 되기 때문에 결과는 잘못되지 않았지만 과정이 잘못 됨

복지자본주의는 합법적으로 번 돈은 많이 걷어들어서 시민들을 위해 사용한다. 

 

미래 사회는 어떻게 변할까?

 

자본주의를 고쳐 써야한다. 민주주의나 자본주의 건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한 마디: 자본주의는 다양한 형태로 바꿀 수 있다. 고로 우리나라 자본주의도 우리나라 형태에 맞게 조정 할 수 있다.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공존을 방해하는 것 

 

자본주의의 지나친 이기심 등등

-----------------------------------------------------------------------------

 

민주주의의 가능성

현재 사회는 국민들이 민주주의를 누리고 있지를 못하고 그에 대한 시민의식이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데 그에 반면 자본주의는 빠르게 발전 되고 있음. 

오전 개인공부 정리

하늘바람: 인간에 집중하기 위해서 사회랑 정치, 복지 등이 무엇인지 알아봄. 경제는 인간에 생활 필요한 재화나 생산, 분배 등의 일들을 말함. 정치는 나라를 다스리는 일, 국민들의 인간다운 삶을 보장하는 것. 자유 제는 가치는 있지만 희소성이 없어서 자본주의적으로 봤을 땐 가치가 없는 것을 뜻함. 자본은 무엇인지 검색해봄 자본: 실물로서의 자본, 화폐 자본, 생산 자본 등등이 있다. 자본주의의 시스템이 돈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알게 됨.

 

꿈: 역사책을 읽음. 프랑스 혁명과 민주주의에 대해 찾아 읽어봄. 구제도 와 다른 것을 읽어보고 우리 사회

 

밝은해: 긍정 할 수 있는 근거와 가능성에대해 생각해봄. 정치 체계에서 대다수는 미주주의를 원한다. 학자들은 자본주의를 고쳐야한다고 말하지만 다른 체제나 버리자는 학자는 한명도 없었다. 민주주의가 발전을 해야지 바뀔 수 있다 생각함. 민주주의는 시민의식이 더욱 발달해야한다고 생각함. 지금도 많은 시민들은 민주주의가 당연히 정치인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함. 그러면서 불평만 내보냄. 유럽 국가들을 보면 희망을 찾을 수 있음. 미래에는 자본주의의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을 거라 생각하지만 시민의식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함. 우리에게 아직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함. 이미 이런 것에 대해서 토론을 해본 사람들도 더 있음. 

-----------------------------------------------------------------------------

하늘바람: 자본가들이 노동자들을 이해할 수 있어야하고 민주적인 절차가 필요하다. 미국인들은 신 자유주의를 듣기에 좋아보여서 따른 것이다. 

 

꿈: 덴마크 복지 자본주의를 무조건 모방하면 문제가 있다. 정치인의 힘을 자본가의 휘둘리지 않아야하고 컨트롤을 해야 한다.

 

밝은해: 많은 사람들은 자유를 추구하면서 개인주의를 사용해옴. 자유를 추구하면서 개인주의를 앞세움 요즘 사람들은 자유의 본질적인 의미를 모름. 우리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고민해 보아야 함. 다시, 한번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2016/12/20 화
앞으로의 미래에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공존할 수 있는가?

 

자본가들의 이기심에 따라 사회복지주의가 되는지 초자본주의가 되는지 달라질 수 있다.

 

민주주의와 사회주의 차이점이 있다. 

 

사회주의는 사회의 뜻을 따르고 민주주의는 개인의 뜻을 따른다. 사회주의가 실패한 이유는 사회를 생각하는데 독재 정치가 되어서 실패함

 

사회를 돌아가게 하는 시스템 중 중요한 것이 경제다. 경제는 어떻게 보면 나라의 심장 같은 원리를 하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는 인구가 많아서 독자적으로 시장을 열지 못한다. 

 

칭기스 칸은 그때 상황에서 종교의 자유를 줌. 그러므로 유럽이랑 아시아의 문화 융합이 일어남.

이 주제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

 

-민주주의가 실현되지 않고 있음.

 

부자 자본가들은 행복한가

 

하늘바람: 행복하지 않다. 그들은 뭔가 결여 되어 있는 거 같다. 돈으로는 채워지지 않는 무언가가 없다.

 

2016/12/21 수

새벽 생각 정리

꿈: 위대한 사람이 뭔지 생각해봄. 위대하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랑 다르다는 것이기 때문에 시민 전체가 위대한 사람 일 수는 없나 생각해봄. 일반 시민은 어떠한 사상 같은 것을 제기한 것 보다 철학자들이 만들어낸 사상의 단점을 비판해야 한다고 생각

 

하늘보람: 인간들에 대한 생각을 해봄. 그러면 위대한 인간들은 그런 것이 어떤 건지 생각을 해보다가 명언이 떠올랐고 생각을 하고 있는 중이다.

 

 

하늘바람: 시민의식에 대하서 생각해봄. 어떻게 시민의식을 향상할 수 있을까 생각해봄. 누가 시민의식에 대하여 생각하고 향상 시키려 할까. 국가는 배경이 되어주는 역할이고 스스로 생각을 해야 한다. 아무리 힘든 상황이어도 시민의식에 대하여 생각을 해보면 되고, 국가는 시민의식을 키우는 배경의 역할을 잘해주어야 한다.

 

밝은해: 동물적 수준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봄. 위대한 인간은 우리와 사소한 차이가 날 것 같고, 의문 같은 것이 생기면 시간이 흐르면 멸종하는 것은 자연스러웠는데 그럼 인간도 멸종될 수 있는데 그전에 이뤄질 수 있을지 생각해봤고. 위대한 사람으로써의 역할은 다른 사람을 위대한 사람으로 이끌어주는 것이라 생각함.

 

-----------------------------------------------------------------------------

발제 2개당 ppt 2개 만들어야 함

 

*경제시스템은 동물적 시스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

*자료 구하기*

1.경제적 시스템이 동물적인 수준에서 인간적 수준으로 올리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늘 바람)

2.인간 그이상의 수준으로 갈려면 어떠한 사회가 만들어져야 하는가? (밝은 해) 

3.위대한 사람이라고 불리는 사람의 기준은 무엇일까? (꿈, 하늘 보람)

 

 

하늘보람: 헤밍웨이에 대해 알아봄. 퓰리처상과 노벨 문화상도 받음. 노인과 바다 책 저자, 자살함 세계 1차 대전이랑 2차 대전이 일어났을 때 군인으로 있었던 적이 있었음. 전쟁 때문에 정신질환이 있었고 결혼도 4번을 함 이혼도 3번이나 함. 힘든 시간을 격었지만 소설을 쓰는 것이 신가하고 비행기 사고를 당해서 파편이 몸에 박힌 적도 있지만 병원에서 치료를 위해 노력함. 위대한 사람의 기준은 많이 목 알아본 것 같음.(헤밍웨이, 아인슈타인, 차이콥스키, 베토벤, 랭보)

 

꿈: 헬렌 켈러, 5.18 광주민주화 운동을 참가한 사람들에 대해 알아봄. 헬렌 켈러에 대해 알아봄. 자신의 장애를 극목하고 사회운동을 하였어서 자신의 한계를 넘은 것이 위대한 것인지 생각을 해봤지만 5.18

 

하늘바람: 어떻게 해야 경제가 동물적 수중에서 인간적 수준으로 올라갈지 모르겠음.

하지만 지금 경제는 인간적 수준으로 올라가고 있다고 생각함. 박 근혜는 대통령이 되기 전 경제 민주화에 대해 얘기를 하였지만 대통령이 되서는 아무 말도 안함

 

밝은해: 역사 속 에서 성인이라 불리는 4대 성인에 대해 조사해봄. 이분들의 공통점은 모두 다른 사람들을 가르쳤음. 4대 성인과 그들이 말한 사회에 대해 조사했음. \

 

 

꿈: 위대함은 과연 어디서 오는가. 어떤 사람이 위대한가. 사람들이 어째서 그를 위대하다고 하는가. 무엇이 그를 위대하게 보이게 하는가. 그것은 자기 자신에 대한 성실함을 그가 일생동안 변함없이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그것이 그를 위대하게 만들었으며, 위대하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니체. 여기서 성실하다는 게 무엇일까 생각해봄. 

 

하늘보람: 위대하다는 말의 개념을 찾아봄. 그 뜻은 ‘훌륭하다‘, ‘거룩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독서를 해야 한다. 위대하다는 것이 큰일을 하고 좋은 일을 하는 것을 위대하다고 할 수 있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데 귀찮다고 하는 것을 꿋꿋히 하는 것이 위대해질 수 있다.

 

하늘바람: 민주주의와 시장 자본주의는 난폭한 결혼 생활을 하는 것과 같다고 책에서 나옴. 자본가들에게 경제 권력을 넘겨준 것. EX) 자본주의로 인해 시장경제를 이끌어 왔다. 

자본주의로 인해 빈곤에서 구출해줌. 자본주의가 없다는 말은 곧 지금의 시장이 있을수 없다는 말과도 같다. 민주주의랑 시장 자본주의는 서로를 수정하고 제한하는 갈등 관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시민들이 정부의 시장개입을 요구함. 

다두 민주주의: 하나의 나라의 지도자들이 많이 잇다는 것을 뜻함. 

 

밝은해: 미래교육에 대해서 조사해봄. 지식은 누구에게나 접근이 가능하다. ‘모르겠다’라는 단어가 사라질 것임. 발전을 하면서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직업에 대부분을 차지 할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에서는 창의성과 문제해결에 써야하고 뇌를 극대화하여 교육 시키는 게 미래에는 나옴. 어떻게 하면 유명해지는 방법이 쉬워진다. 창의성과 문제해결은 매슬로가 말한 자기실현의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 

-----------------------------------------------------------------------------

 

우리는 자본주의가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본주의가 민주주의보다 발달한 이유는 자본주의가 더 사람들 본능에 끌리기 때문이다. 

-자본에 대한 가치와 자본의 범위-

자본주의는 죽기 않지 위해 진화를 한다. - 꿈

진화, 진보 

우리는 어디로 향해 나아가야하는가. - 밝은 해

 

현재 자본주의 동물적이다. (야만적이다.)

 

발제 준비

시작이 임팩트 있어야 하고 중간에 팩트로 말하고 마지막엔 임팩트가 또 있어야 한다.

의견을 냈으면 좋겠다.

과연 이 문제들은 인간이 만들어낸 악마인가?

  1. 인간은 스스로 깨우칠 수 있는 힘이 있다.

민주의식을 높이려면 교육을 통해 높여야하지만 지금의 교육은 자본가들이 잡고 있다.

‘내 자신을 알라’, ‘인내천’, ‘내 안에 하느님이 있다’ 

긍정을 할 때 담아야 하는 내용

우리나라의 자본주의는 자본주의만이 아니다. -꿈

법규

 

1차

 

1. 현실 사회에 대한 냉정한 문제 지적

2. 이유 역사적 흐름, 인간의 욕구(자연스러운 일)

3. 민주주의의 계발과 자본주의의 의식변환 (더 나아짐과 사람들은 민주주의를 원하고 있고 자본주의는 그것에 맞춰 더 나아질 것이다.

4. 앞으로 문제와 계발은 끝임 없이 일어날 것이다. -누군가에게 고통을… 등 등 

 

 

2차

1. 헌법(시민의식이 약하기 때문에 자본주의가 민주주의 시스템을 먹었다.)

2. 인간은 스스로 깨우칠 수 있다. 위대한 사회와 위대한 인간들… 

3. 위대한 사회의 정치와 경제. 민주주의와 업그레이드된 자본주의

4. 우리는 항상 어디로 나아가야하는지 생각하여야 한다. 그래야 지만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

 

2016/12/23 금

 

밝은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야함. 이것을 위대한 인간들의 사회를 생각하고 그 사회는 민주주의이고 가치관이 사람이고 돈을 중시하지 않는 사회이고 모두가 자기계발에 열중하고 더 나은 것을 추구한다. 이속에서 어떤 경제 시스템이 있을까? 이런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4대 성인 이 행 왔던 것처럼 교육으로 가야한다고 생가가함. 새로운 경제시스템을 생각하면 자본주의에 대응하는 체제가 있을 수 있을 것 이다. 

 

하늘바람: 이상기후에 대해서 공부해봄. 누군가 환경을 파괴해도 그 영향은 누구에게나 다 간다. 온난화 현상. 기술의 발전과 문명에 발전 당장 앞으로 몇 년 뒤 우리가 죽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 인데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와 공존 할 수 있을까? 인간만이 살아남는 것이 중요한 건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우리는 우리의 음식을 화학적으로 만들 수 있다 해도 다른 식물과 동물은 멸종해도 되는 건가? 우리가 초점을 둬야 할 곳은 함께 살아남는 것이다. 우리들의 기술적 발전을 위해 우리의 기본 행정권이 위험하고 마치 우리가 옛날에 노예들을 존중하지 않았던 것처럼 지금 우리는 자연을 존중하고 있지 않는 것이다. 지금 우리는 인간이 인간을 존중하지 않는 상황에서 자연까지 존중 할 수는 있을까? 사실상 신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속도보다 인류가 멸망할 속도가 더 빠름. 

 

꿈: 저쪽에서 아마 교육으로 올 것 같다는 느낌이 듦. 현재 ‘지코와 설현 연예 설’ 때문에 한일 위안부 합의 기사가 뭍힘. 장하준 교수가 쓴 ‘사다리 걷어차기’ : 사다리를 개발도상국이 올라오는 것을 걷어차는데 그러면서 그들에게 조언을 준다. 결국 사회는 서로 돕고 그런 것처럼 보여도 가가의 국가는 국가만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하늘바람: 어마어마한 시간동안 인류가 변화한 것이 별로 없다. 너무 많은 시간이 흘렀는데 인류가 추구한 것은 편안한 삶이다. 그런 상태 속에서 인류는 너무 많이 왔다. 지금의 인간이 초점을 둬야할 것은 지구와 공존할 수 있는 법을 둬야한다. 인간은 진화에 실패할 길과 성공할 길 사이 에 놓여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살아남아도 생존인데 환경에 맞게 진화한 얘들은 성공할 수 있게 밑거름이 뒤준 것이 아닌가?

 

꿈: 선진국은 환경을 파괴하면서 컸으면서 지금은 개발도상국에게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고 한다. 


토론 (debate)

논리정연하게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토론! 96시간의 치열한 경합으로 이루어지는 토론학업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49 ~2018년 푸른바다 토론 성찰기 3 푸른바다 2015.06.05 82
48 ~2018년 토론은 분쟁이에요 - 산호수 그레이트 디베이터스 소감문 2 산호수 2015.06.05 2508
47 ~2018년 토론 소감문 푸른바다 푸른바다 2017.03.20 284
46 ~2018년 텐저린스: 누구를 위한 전쟁인가를 보고 나서 - 하늘태양 1 하늘태양 2015.09.11 580
45 ~2018년 철학박사 제현샘의 '토론입문' 강의! 4 file 내일학교 2015.06.04 187
44 ~2018년 지금 내일학생들은 48시간의 집중 토론 훈련중! 1 file 내일학교 2015.06.03 166
43 ~2018년 주제: '인공지능의 진화는 자연인가' 디베이트 소감문 나무 경준/나무 2017.03.18 242
42 ~2018년 제 3회 토론수업 : '선은 정의로 실현되는가?' 별 소감문 3 반짝별 2015.09.25 470
41 ~2018년 제 1회 내일학교 디베이트 경합! 그 뜨거운 현장 리포트 6 file 내일학교 2015.06.06 287
40 ~2018년 전쟁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것들 (토론이 끝나고 하늘태양의 소감문) 4 하늘태양 2015.06.05 269
39 2019년 자본론 토론 대련 소감문_꿈 꾸움 2019.04.18 119
38 ~2018년 인공진화의 진화는 자연인가? 물방울 토론 소감문 하늘태양 2017.03.20 76
37 ~2018년 인공지능의 진화는자연인가 토론 소감문 -용기- 하늘태양 2017.03.20 122
36 ~2018년 인공지능의 진화는 자연인가? 디베이트 노을 소감문 노을 2017.03.20 67
35 ~2018년 인공지능의 진화는 자연인가 하늘태양 소감문 하늘태양 2017.03.20 81
34 ~2018년 인공지능의 진화는 자연인가 긍정팀 달 소감문 달☾ 2017.03.20 88
33 ~2018년 인공지능의 진화는 자연인가 - 하늘보람 토론 소감문 하늘보람 2017.03.20 100
32 ~2018년 인간의 문명활동은 '선'인가? 2주간에 걸친 엄청난 토론의 결정판!! 6 file 내일학교 2015.07.28 278
31 ~2018년 이런 게 배심원이었구나 - 산호수 12인이 성난 사람들 소감문 file 산호수 2015.06.05 452
30 2019년 유토피아 태양의 나라 토론 대련 소감문_꿈 꾸움 2019.04.18 64
29 ~2018년 영화 pk를 보고 나서 - 하늘태양 하늘태양 2015.09.10 441
» ~2018년 앞으로 미래에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는 공존 할 수 있는가? - 패밀리팀 논의기록 1 밝은해 2016.12.27 883
27 ~2018년 알파팀 저녁보고 - 공부를 했는데 뭔가 잘 안 된다 file 내일학교 2018.03.15 110
26 ~2018년 알파팀 오전 보고 - 화폐와 돈의 차이점은? file 내일학교 2018.03.13 122
25 ~2018년 알파팀 보고 - 어렵지만 즐거운 경제공부 file 내일학교 2018.03.15 68
24 ~2018년 새로운 것을 배우다 ~! 3 file 밝은해 2015.06.05 149
23 ~2018년 산호수 토론 성찰문 - 인간 문명활동은 자연이 아니다 팀 2 산호수 2015.06.05 301
22 ~2018년 빛나는 별 토론 보고서 4 빛별 2015.06.05 130
21 ~2018년 북두칠성팀 저녁보고 - 저녁에도 공부는 쉬지 않습니다 file 내일학교 2018.03.15 94
20 ~2018년 북두칠성팀 오후보고 - 공부내용은 비밀입니다 file 내일학교 2018.03.15 91
19 ~2018년 북두칠성팀 오전보고 - 블록체인이 뭔가요? file 내일학교 2018.03.13 92
18 ~2018년 별하늘 3차 토론 소감문: 애썼다!! 3 별하늘 2015.09.24 1109
17 ~2018년 별, 제 1 토론수업 소감문~ 5 반짝별 2015.06.08 235
16 2019년 민주주의를 위한 짧은 안내서 토론 대련 소감문 - 새벽 새벽 2019.04.24 64
15 2019년 민주주의를 위한 아주 짧은 안내서 토론 대련 소감문- 마음 마음♥ 2019.04.24 86
14 2019년 민주주의를 위한 아주 짧은 안내서 소감문_꿈 꾸움 2019.04.24 68
13 ~2018년 마하 토론 성찰문 file 마하 2015.06.05 129
12 ~2018년 [토론주제] 전자화폐는 '돈'인가? file 내일학교 2018.03.13 279
11 2019년 [자본론 독서 대련] 이상사회를 위한 토론 대련_별구름 file 별구름 2019.04.17 103
10 ~2018년 72시간 디베이트 소감 - 오선화 하늘바람 2017.03.20 93
9 ~2018년 72시간 디베이트 소감 꾸움 2017.03.20 84
8 ~2018년 72시간 디베이트 '인공지능의 진화는 자연인가?' 김하늘 소감문 김하늘 2017.03.20 117
7 ~2018년 3회 토론을 끝내고! 부제: 또 졌구나! -하늘태양- 2 하늘태양 2015.09.24 166
6 ~2018년 12인의 성난사람들 소감문 (하늘봄) 1 하늘봄 2015.06.05 470
5 ~2018년 12명의 성난 사람들을 보고 (하늘태양) 2 하늘태양 2015.06.05 238
4 ~2018년 "정의는 진보하는가?" 하늘태양 토론 소감문 하늘태양 2015.11.19 217
3 ~2018년 "미래에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공존할수 있을까?" 첫번째 토론 부정팀 쑥쑥팀 자료 file 푸른바다 2016.12.27 141
2 ~2018년 "미래에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가 공존할수 있을까?" 3번째 토론 긍정팀 쑥쑥팀 자료 file 푸른바다 2016.12.27 110
1 ~2018년 "인간의 문명활동은 자연인가" 긍정팀 하늘봄 성찰기 1 하늘봄 2015.06.05 269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XE1.8.13 Layout1.1.5